인도적 지원 현장에서는 어떻게 사업 현장을 조사할까요? 재난 초기에 개발협력 현장처럼 자유롭게 표본추출하여 양적 조사를 한다든지 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인도적 지원에서는 많은 기관이 일시적으로 한 번에 들어와 일하기 때문에 조정-협력 부분이 더 많이 강조됩니다. 일반적으로 인도적 지원 현장에서는 초기에 3개의 가장 큰 조사가 있습니다.
1.Initial Assessment (within 48-72 hours)
- 정부 문서, 위성사진, 기상예보 등 신뢰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를 수집
- 피해 지역 인구, 그룹 / 피해 받는 지역 위치 / 피해 분야 예측
- 기존의 유사 재난을 통해 만든 시나리오들과 비교 분석 및 지속적으로 데이터 분석
- 2차 자료 + KII 조사 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2. Rapid Assessment( Within 7-14days)
- 재난 범위와 규모
- 피해 받은 지역의 심각도
- 인구 집단별 필요 사항
- 주요 우선순위 분야 식별
- 필요에 따라, 인도적 지원 방식의 계통적 표본추출 방식 사용
UN 주도 클러스터에서는 MIRA 보고서를 이때 만들게 됩니다. 큰 기관들은 자체 조사를 하지만 작은 기관들은 MIRA 보고서에 초기에 많이 의지하게 됩니다. (MIRA 보고서 같은 경우가 조사 단계에서의 조정 협력의 사례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MIRA (Multi-Cluster/Sector Initial Rapid Assessment)는 긴급 상황, 특히 자연재해나 분쟁 발생 초기 단계에서 다양한 부문이나 클러스터 간 협력을 통해 긴급한 인도적 필요를 신속하게 파악하기 위해 개발된 도구입니다. MIRA는 유엔 주도의 글로벌 클러스터 접근 방식의 일환으로 만들어졌으며, 긴급 사태의 초기 단계에서 전체적인 인도적 필요를 신속하게 조사하고 가장 중요한 인도적 응답 분야를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더 자세하게 알고 싶은 분은 UNHCR 핸드북을 살펴보세요. https://emergency.unhcr.org/coordination-and-communication/cluster-system/multi-cluster-sector-initial-rapid-needs-assessment-mira
3. In-depth Assessment(within 40 days)
- 주요 분야별 세부 프로그램 / 프로젝트 개발
- 심층 분석
- 가능한 경우 정량 / 정성 조사 *현장 상황에 따라
이렇게 3개의 큰 조사를 하게 됩니다. 물론 3단계 이후에 필요한 경우 추가적인 조사를 실시하게 되고 재난의 성격에 따라 재건 복구 단계에 접어들게 되면 재건 복구를 위한 조사를 다시 진행하게 됩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아래와 같이 재난 발생 후 시간과 비용이 커지면서 정보의 깊이는 깊어지는 형태를 띠게 되고 국가 -> 커뮤니티 -> 가구 -> 개인 레벨 수준으로 점점 조사의 품질이 높아지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인도적 지원도 조사 없이 그냥 사업을 하는 것은 아니고 이와 같은 조사의 단계를 거칩니다. 감사합니다.
맘보싸와싸와! 강도욱 드림~
'QnA'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스트잇으로 해보는 주간 개발협력? 맘보싸와싸와 강도욱 대표 (0) | 2020.08.06 |
---|